본문 바로가기

한국주식/종목정리

[특징주] 메드팩토 - 59.07% 주식 유상증자

728x90
반응형

 

2023.09.14

특징주

 

 유상증자 큰 건 하나 터졌다. 메드팩토가 무려 총 주식수의 59.07%에 이르는 물량을 유상증자를 하겠다고 발표했다. 9월 12일에 유상증자 공시를 냈고, 그 이후 주가는 폭탄을 맞았다. 이해도 되는 게, 아니 어느 정도여야지... 총 주식수의 반이 넘는 주식을 상장한다는 것이 말이 되나... 본인은 주주는 아니지만 유증 몇 번 맞고 최근 박셀바이오를 손절했던 (ㅠㅠ) 사람으로써 약간 동질감이 느껴진다. 너무하네 진짜.

 

  자금조달은 가장 안 좋은 이유 중 하나인 이용자금 조달 목적. 그나마 다행인 건 회사 운영자금이 아니라 글로벌 임상시험 진행 자금 마련이라는 점일까. 신약 파이프라인인 백토서팁의 임상 시험 자금 수혈 목적이다. 메드팩토는 연간 약 300억원 규모로 연구개발비를 사용하는데, 상반기 기준 메드팩토의 현금성 자산은 130억원 수준이다. 작년 말에는 995억원 규모로 현금성 자산에 여유가 있었지만 지난 1월 전환사채를 현금 상환하면서 재무구조가 악화됐다. 현재 백토서팁과 면역항암제 키트루다 병용요법에 대장암 대상 미국 임상 3상을 준비 중으로 전해졌다. 3상이면... 리스크도 커지고 대박 가능성도 커졌네.

 

 하지만 총 주식수의 비율 59.07%는... 진짜 구주주들에게는 너무하다. 하지만 유상증자를 하는 회사들은 성공시키기 위해서 반드시 슈팅을 한번이라도 주게 되어있지. 그걸 노리고 대응을 하면 좋을 것 같다.

 

메드팩토 유상증자 내용 (증권거래소 발췌)

 

신주 발행가액 : 9,270원 / 현재 주가가 10,200원인 걸 보면 지금부터 조금씩 분할로 들어가도 될 듯?

신주배정기준일 : 10월 5일 / 이전에 신규 진입자들은 정리하는 것도 좋을 듯

1주당 신주배정주식수 : 0.59주

발행가 확정예정일 : 12월 4일 / 이 날까지 유상증자가 성공하려면 무조건 주가를 상승시켜야 한다.

신주 상장예정일 : 12월 28일 / 장 마감일이네...;

 

메드팩토 재무제표 (미래에셋증권 발췌)

 

 아무리 바이오 기업이라지만 적자가 정말 엄청나네... 4년 연속 적자, 이번 유상증자가 상폐를 피하기 위함인 것도 있는 것 같네. 펩트론의 기억이 떠오른다...

 

메드팩토 (2023/09/14)

 

 발행가액 확정 예정일이 다가오면 어떻게든 주가 부양을 하려고 애쓸 것이기 때문에 그걸 노리고 진입이나 물을 타는 것도 괜찮을 것이라 생각한다. 다만 유상증자가 실패할 가능성도 있으므로, 리스크를 감안해가며 조심스럽게 진입해야 할 것 같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