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도주] 철광석 가격상승 - 비철금속에 이어 철까지
2023.04.16
주도주
지난해 말 톤당 80달러 대였던 철광석 가격이 최근 가파른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이에 철강 제품 가격의 기준이라 여겨지는 조선용 후판 가격 또한 상승된 가격으로 협상이 이루어질 가능성이 높아졌다. 보통 상반기 협상은 3월 말에서 4월 초에 마무리되지만 올해는 철광석 가격 상승으로 양측이 대립을 이루며 지지부진하게 장기화되고 있다.
또한 세계 철광석 가격을 좌지우지하는 중국 정부가 14일, 이달 내로 중국산 철강 생산량 축소 계획을 발표한다고 중국 매체가 보도했다. 이는 공급 과잉을 억제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지만 철광석을 활용하는 철강없체의 수익 구조에 부담을 줄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 이를 의식해서인지 중국도 시장동향과 상황에 맞춰 하반기에는 감산 계획을 조정할 수도 있다고 밝혔다.
철강은 탄소중립과 시장 경기와도 직접 연관되는 재료이기도 하다. 그래서 글로벌 경기 침체가 우려되는 현 상황에서 원자재 가격이 장기적으로는 하락할 수도 있다는 예측도 나오고 있다. 우리나라의 주요 수출 산업인 조선업계와 이익이 직결되는 원자재인 만큼 특히 우리나라는 철광석 가격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편이고, 장기간의 적자 끝에 이제 막 흑자전환을 기대하고 있는 업계 입장에서는 이번 협상이 중요한 터닝포인트가 되리라 예상한다.
이에 철강 관련주들이 14일 금요일에 장중, 시외에서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다. (장중에 다 팔아버려서 난 울고 있다...)
- 현대제철 -
제철, 제강, 주강, 철근 등 우리나라 철강업계의 대장주라고 할 수 있다.
2020년 코로나발 사업 부진으로 잠시 적자가 나는 모습을 보였지만, 2021년과 2022년에 기록적인
영업이익과 순이익 달성을 보여주고 있다.
비교적 덜 오른 철강주는 현대제철 아닐까 개인적으로 생각한다.
- 포스코스틸리온 -
강건재와 컬러강판이 주사업이다.
최근의 급등은 포스코 관련주들 상승에 영향을 받은 것으로,
전고를 찍은 상태라 이 시점에서 주가가 어떻게 움직일까 결정될 터닝 포인트인 것 같다.
사실 3만원대 들어가면 모아야 될 종목이긴 했다...
- 하이스틸 -
하이스틸은 ERW 강관에서 SAW 강관까지 생산하는 체제를 갖춘 강관 전문회사이다.
현대제철과 포스코이 열연강판 가격 상승 소식으로 급등한 것으로 보인다.
는 4500에 홀랑 매도해버린 나...
시외 상 갔습니다.
다만 외인 매도세가 심해서 다시 눌림은 줄 것 같다. 눌렸으면 좋겠다...
- 금강철강 -
냉연강판, 파이프 등을 다루는 기업이다.
포스코에 원재료 생산 주문을 통한다고 한다.
금강철강도 시외 6.42%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다.
다만 영업이익이 이번에 매우 감소한 모습을 보였다.